Jan 9, 2014


캐나다의 춥고 긴 겨울이 시작 되었습니다. 캐나다에서 보내는 세번째 겨울인데 이번 겨울이 가장 추운것 같습니다. 벌써 영하 30도 이하로 두번이나 떨어 졌네요. 캐나다 에서 그것도 캐나다 동부에서 지내다보면 가장 많이 신경 쓰이는 게 난방비가 아닌가 합니다. 난방을 해야 하는 기간이 1년 12달동안 약 7~8개월 정도 되다 보니 아무래도 단열이 잘 되어 있는 집, 값싸게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는 난방 방법을 찾게 됩니다..

  일단 캐나다에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기전에, 캐나다에는 어떤 종류의 난방기구들이 존재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방기구에는 크게 나무, 전기, 또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세가지 중에 나무를 사용하는 난방기구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 나무를 사용하는 난방기구는 캐나다 일부 주에서는 허가 되지 않으니, 각 주의 사정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싸고 따듯하게 겨울을 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꽤 말리고 쌓는데 큰 노동력을 필요로 합니다. 상태에 따라서 너무 큰 나무는 다시 도끼질로 쪼개줘야 할때도 있습니다. 땔감용 나무는 보통 1 Cord 단위( 4 feet (122 cm) high, 8 feet (244 cm) long, and 4 feet (122 cm) deep의 잘 쌓여진 나무)로 판매하는 것이 보통 이고 약 $200 ~ $220 사이에 거래 됩니다.


1.  Wood Furnace or Wood Boiler
 
 Outdoor Wood furnace

Indoor Wood Furnace

 - 중앙 난방식으로 나무를 연소하여 물을 데우고, 팬으로 뜨거운 공기를 집안 곳곳에 있는 레지스터를 통해 뿌려주어 난방을 하면 보일러이고, 그냥 뜨거운 공기만 보내 난방을 하면 퍼니스 입니다. 레지스터 에는 집안의 찬공기를 빨아들이는 것과 이 찬공기를 퍼니스를 통해 데워 뜨거운 공기를 뿌려주는 레지스터가 항상 함께 존재 합니다.

- 장점으로는 4~5 Cord 정도면 일년에 $1,000 가량의 비용만으로 일반 가정집이 항상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 입니다. 또한 온도 제어 장치(thermostat)와 연결하여 팬의 세기를 조절해 집안 난방 온도도 조절 가능 합니다.

- 단점으로, 항상 불이 일정 화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루에 두번은 나무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나무가 연소 한 후의 재를 수시로 청소해 주어야 하며, 전기가 단전시에 그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보통 퍼니스가 지하에 위치하게 되므로 편의를 위해 나무를 퍼니스 주위에 쌓아 두어야 하므로, 지하 공간의 활용성이 떨어 지게 되고, 나무에 붙어 있던 벌레등이 집안에 꼬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가 일정 온도 이상 연소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바로 난방이 되지 않는다.

2. Wood Stove


- 장점 : 나무가 타서 내보내는 복사열로 난방을 하기에 난로주위가 가장 따뜻합니다. 주로 거실과 주방이 붙어 있고 거실위에 침실이 있는 복층 구조의 경우 우드 스토브를 거실에 위치하게 하여 우드 스토브로만 난방 하므로 우드 퍼니스에 비해 나무 소모량이 현저히 적습니다. 전기가 끊기는 단전시에도 난방이 가능하므로 보조 난방으로도 좋습니다.

- 단점 : 온도조절이 어렵고,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항시 사고의 위험이 존재 합니다. 우드 퍼니스보다 더 자주 재를 청소 해 줘야 하며, 자주 나무를 공급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우드 펠렛 사용 난방 기구

펠렛이란 톱밥이나 나무 찌꺼기를 일정량의 수분과 함께 압착한 나무 원료를 말한다. 완전 연소가 되어 유해 가스가 덜 발생하고 쓰고 남은 나무를 재활용 한다는 의미가 있다. 연소된후 재는 원래양의 1% 미만으로 발생 한다.

3. Wood Pellet Furnace or Boiler





- 장점 : 우드 퍼니스와 작동 원리는 비슷하다. 펠렛을 태워 그 연소열을 블로워 팬으로 불어 각 레지스트리로 보내 난방한다.  태우는 펠렛 양을 조절 가능하므로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온도조절 제어장치(Thermostat)와도 연동 가능하다. Hopper(하퍼)라는 곳에 포장된 우드 펠렛을 부워 주기만 하면 되므로 나무를 쌓거나 하는 노동에서 해방되며, 오일 퍼니스 대비 약 20% ~ 30%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사실 이 부분은 필자도 써보지 않아서 확실히 장담할 수 없다.)

-단점 : 보통 하퍼에 펠렛이 세~네 포대 (1포대 18kg) 정도 들어가므로 상당한 무게를 이삼일 마다 부어 주어야 한다. 펠렛 한포대에 $6달러 정도로 결코 싸지 않다. (통 70포대를 주문하면 배달 비용을 포함 약 $400 내외의 금액이 예상된다.) 단전시 사용이 불가능 하며, 펠렛이 완전 연소할때 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추운날 바로 난방이 되지 않는다.


4. Pellet Stove
-장점 : 차지하는 공간이 작고, 오픈형 주거 형태일때 주 난방용으로 적합하다. 펠렛 스토브는 전면 유리창을 제외하면 옆면과 후면에 온도 전이가 거의 되지 않아 비교적 안전하고,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온도조절 장치(Thermostat)과도 연결이 가능하다. 우드스토브에 비해 비교적 화재의 위험으로 부터 안전하다.

-단점 : 공기를 데우기 때문에 훈훈함을 느끼려면 시간이 꽤 걸린다. 연소시키는 펠렛 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 포대를 태우는데 18시간에서 24시간 사이 이므로, 비용이 결코 싸지 않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은 재를 비우고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펠렛 한 포대의 무게가 18kg으로 결코 가볍지 않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기부 부탁 드립니다.^^
금액은 자유 입니다. 감사합니다.

Tagged:

0 개의 댓글:

Post a Comment